top of page

2023년 10월 8일

이번 선정 도서는 "인간의 조건" 입니다.


정규 교육없이 엄청난 독서와 스스로 공부법으로 성장한 사회철학자의 절절한 183개 아포리즘으로 구성된 책이다.


자연은 완전하나, 인간은 미성숙하다.

영원한 미완성인 인간이 치유할 수 없는 불완전함을 바탕으로 존재함에도 우리는 그로인해 창조할 수 있고 사색할 수 있다. 한토막 글귀가 전부인 페이지 한 장을 넘기는 것이 생각보다 오래걸린다. 한참을 스스로 생각해 답을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전체 문자의 총량은 매우 짧으나, 차 한잔의 사색으로는 한 권을 다 마치는 것이 충분치 않다. 183번 마지막 경구에 담긴 작가의 메세지와 같이 독서가 끝났음에도 아지랑이처럼 계속 피어오르는 생각의 실타래를 종료하지못하고 초월하여 독자 본인에 대해 돌아보고 앞으로를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 이어질 것이다.


-


인간의 조건

원제: Reflections on the Human Condition (1973)


Book by Eric Hoffer

인문교양/현대철학

- 모임날짜: 10/21/2023 (토)

모임시간: 5 - 7:30PM

모임장소: 온라인


+ 참석을 원하는 분들은 오픈톡에서 RSVP를 부탁드립니다.


+ 온라인모임입니다. 당일 오전에 카카오톡을 통해 개인별로 초대장이 발송되니, 운영자 "재호"와 1:1 대화기록이 없는 분들은, DMV북클럽 오픈챗방에서 아이디 "재호"를 찾아 1:1 Open Chat 줌 링크를 요청해주세요.


+ 자유롭게 대화하는 편안한 형태의 모임입니다. 반대와 찬성을 가르는 논제식 토론이 아니라 소감과 의견을 공유하고 공감하며 열린분들과 책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부담없이 참여 부탁드립니다.

25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Comentarios


bottom of page